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여행, tv등 이모저모

(여행)강화 석모도 보문사 & 주차 정보, 입장료, 풍경

by 일단 노력천재 2023. 4. 29.
반응형

강화도 석모도를 여행당일 오전에는 비 소식으로 다른 스케줄 없이 보문사만 여행하기로 했는데 약 2시 30분 정도 소요해서 보문사에 도착하니 햇빛이 쨍쨍해서 약간 더워졌고 오르막과 계단이 많은 보문사의 위력을 느꼈다. 보문자 주차비, 입장료, 그리고 여러 풍경을 소개합니다.

 

1. 보문사 유래와 위치

 

▶석모도에서 여행 코스에 빠지지 않는 절이 바로 낙가산보문사라고 할 수 있다. 처음에는 절을 좋아하는 편이라서 그냥 아무런 정보도 없이 가 보았는데 역시 아무 정보 없이 가니 풍경과 보문사의 정경이 더 좋았던 것 같다. 그리고 계속 들리는 불경소리가 왠지 마음이 편안하게 만드는 곳이다.

 

보문사(普門寺)는 신라선덕여행 4년(635년) 화정대사가 금강산에서 수행하던 중 관세음보살님의 친견으로 강화도에 내려와 창건하게 되었다.

창건 당시 관세음보살이 상주한다는 산의 이름을 따서 낙가산이라고 하고, 관세음보살의 원력이 광대무변함을 상징하여 보문사라 이름 짓고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처럼 산과 절의 이름이 모두 관세음보살을 상징하고 있어 보문사가 관음도량임은 창건의 역사부터 시작이 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후 보문사를 창건한 지 14년 만인 649년 석가모니 부처님과 미륵보살 등 스물두 분의 석상을 바다에서 건져 올려 석굴 법당에 모신 나한전 조성 일화는 유명하며 기도의 영험을 많이 보여 신통굴로 불리기도 합니다. 나한전의 역사는 보문사의 역사와 함께 해 왔다고 보아도 틀리지 않습니다.

인천 강화도 서쪽의 석모도에 자리하고는 보문사는 양양 낙산사, 금산보리암과 함께 우리나라 3대 해상 관음기도도량입니다.

석모도 낙가산 중턱 눈썹바위 아래 마애 관세음보살님은 탁 트인 서해를 바라보며 중생들을 살펴주고 계십니다. 보문사는 나한전에서 24시간 스님들의 기도가 계속 이어지고 있어 누구나 언제든 기도 할 수 있는 나한도량으로 불자들의 발걸음이 끊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보문사 홈피에서 인용-
 
▶경기도 분당에서 석모도까지는 약 2시간 반 정도 걸렸고, 근처에 강화 석모도 미네랄 온천이 바로 앞 해변쪽에 위치하고 있어서 두곳을 차례차례 여행코스로 잡아도 좋을것 같다. 단지 우리가 보문사를 화요일날 방문했는데 공교롭게도 강화도 석모 미네랄온천은 매주 화요일이 휴일이어서 그냥 답사 정도로 근처 해변을 걸었고 다음날 방문했다.
 
석모도-보문사-위치

 

 

(여행)강화 석모도 미네랄온천, 준비물, 꿀팁 대방출

인천에서 가까운 강화도 석모도에 급하게 여행을 가게 되었다. 그중 미네랄 석모도 온천은 2번씩이나 가게 되면서 더 각별하게 느껴진다. 미네랄온천시에 준비물과 여러 가지 꿀팁을 알려주려

aronysy.tistory.com

 

2. 보문사 주차비

 

▶보문사를 내비로 찍고 올라가게 되면 보문사 식당과 아줌마들이 여러 나물을 파는 옆쪽으로 사람이 나와서 그쪽으로 올라고 손짓을 한다. 그렇게 따라 들어가면 현금으로 2,000원 주차비를 내라고 한다. 정산시스템이 없고 주차요원한테 그것도 현찰로 내야 합니다.

 

우리는 당연히 주차비를 내고 걸어올라 가는데 어 좀 위쪽 카페옆쪽으로 주차장이 있는데 평일이어서 그런지 차들이 없어서 이 주차장에 대해 의구심을 풀고 보문사절 탐방을 하고 내려와서 날씨도 더워서 아이스크림 사 먹으면서 물어보니 여기 사설 주차장에서 보문사 쪽으로 더 올라오면 왼쪽 옆쪽 주차장은 공짜인데, 바로 밑의 개인당이라서 우선 거길 막고 돈을 내고 여기 위쪽은 주말에는 주차를 할 수 없지만 평일에는 주차해도 된다는 정보를 얻었다. 하지만 이미 늦었다. 사실 밑에서 우선 물건으로 막고 있으니 ㅠㅠ

 

석모도-보문사-주차장
석모도-보문사-주차장

 

3. 보문사 입장료& 관람시간

▶낙가산보문사는 입장료를 받고 있다. 입장료를 구입하면 보문사절 입구에서 영수증에 펀치로 구멍을 내주면 무사통과..

-관람시간: 7:00~ 19:00(동절기 18:00)

-입장료: 성인 2,000/ 중고생 1,500원/ 초등학생 1,000

 

석모도-보문사-영수증-입장료안내
석모도-보문사-영수증-입장료안내

 

4. 보문사 풍경

 

▶낙가산보문사는 입장료 확인을 하고 들어가는 입구이다. 여기서부터 오르막 시작, 어르신들에게 좀 난도가 있는 절인 것 같다. 우리가 올라갈 때는 어떤 어르신들은 뒤로 해서 지그재그로 천천히 내려오시는 분경을 보았다.

 

 

석모도-보문사-입구모습1석모도-보문사-입구모습2석모도-보문사-입구모습3
석모도-보문사-입구모습

 

▶낙가산보문사는 가파른 입구를 올라가다 보면 앞에 이런 팻말이 있다. < 2023년 삼재: 원숭이, 쥐. 용>, 헉 우리 집에 용띠가 2명이나 있는데... 잘 피해보아야지...ㅋㅋ

 

 

석모도-보문사-언덕길모습석모도-보문사-매점표지판
석모도-보문사-언덕길모습외

 

▶아침에 보슬비가 그렇게 오더니 언제 비가 왔냐는 듯 하늘이 너무 맑고 쾌청했네요.

 

석모도-보문사-하늘풍경
석모도-보문사-하늘풍경

 

석모도-보문사-절풍경
석모도-보문사-절풍경

 

석모도-보문사-절바다풍경
석모도-보문사-절바다풍경

 

▶보문사 입구에서 오르막을 천천히 걸으면 보문사 절이 나옵니다. 바로 앞바다 풍경이 너무 멋지고 편안한 마음이 들게 하는 절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석모도-보문사-절바다풍경2
석모도-보문사-절바다풍경2

 

▶보문사 경내 석굴사원 옆에 큰 나무가 있는데 여기에 사람들이 많이 쉬고 계시고 사진도 찍고 명소입니다.

 

석모도-보문사-절풍경
석모도-보문사-절풍경

 

▶보문사 절옆의 큰 바위가 보이는데 여기 안에도 절처럼 똑같아서 놀랐습니다. 신기할 정도로.. 이곳은 신라선덕여왕 때 건립한 석굴사원이라고 합니다. 겉에서 보면 정말 큰 바위 같습니다. 이 석굴사원에는 석가 모니과 미륵보살과 나한상이 모셔있습니다.

 

 

석모도-보문사-석굴사원
석모도-보문사-석굴사원

 

▶보문사절의 하이라이트, 마애석불좌상을 보기 위해 올라가는 길, 정말 가파르고 계단이 많아 어느 구간은 어르신들을 위해 줄이 놓여있기도 합니다. 올라갈 때는 힘든데 올라가면 정말 풍경으로 힘듦은 어느샌가 사라져 버립니다. 

 

석모도-보문사-마애석불좌상-가는계단입구
석모도-보문사-마애석불좌상-가는계단입구

 

석모도-보문사-마애석불좌상-중간-바다풍경1
석모도-보문사-마애석불좌상-중간-바다풍경1

 

석모도-보문사-마애석불좌상-가늘길1

 

석모도-보문사-마애석불좌상-바다풍경2

 

석모도-보문사-마애석불좌상1
석모도-보문사-마애석불좌상1

 

석모도-보문사-마애석불좌상2
석모도-보문사-마애석불좌상2

 

▶보문사의 마애석불좌상을 보기 위해 맨 꼭대기로 가니 사람들이 천 원짜리 돈으로 돌에다 묶어놓은 풍경도 보이고 이런 바위에 어떻게 마애석불좌상을 새겼는지 정말 경이롭고, 거기다 하늘도 너무 이뻤습니다. 이 바위를 눈썹바위라고 부른다고 하네요.

 

석모도-보문사-마애석불좌상-천원짜리매듭석모도-보문사-마애석불좌상-내려가는길석모도-보문사-마애석불좌상-눈썹바위
석모도-보문사-마애석불좌상3

 

▶이 마애석불좌상은 1928년 눈썹바위 암벽에 마애석불좌상을 조각했다고 합니다. 이 마애석불좌상에 가는 길은 이 길 밖에 없고 계단을 오르내릴 때 특히 사람이 많을 때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날 이 눈썹바위 위까지 산행을 했는데 참 신기했습니다. 어제 보았던 눈썹바위 위에 있는 우리 가족이 있다는 사실이 신기했네요.

 

석모도-보문사-마애석불좌상4
석모도-보문사-마애석불좌상4

 

2023.04.30 - [생활정보, 여행, tv등 이모저모] - 강화 석모도 여행 코스 - 자연휴양림 뒷산 상봉산 대자연 풍경 강추

 

강화 석모도 여행 코스 - 자연휴양림 뒷산 상봉산 대자연 풍경 강추

강화 석모도 여행을 2박 3일을 잡고 나서 석모도 자연휴양림으로 숙소를 정한 후에 여행코스를 잡으려고 검색한 결과 자연유양림 뒷산 상봉산이 짧은 코스로 초5 딸과 같이 갈만하고 풍경이 너

aronysy.tistory.com

 

 

 

석모도-보문사-마애석불좌상-눈썹바위-낙가산
석모도-보문사-마애석불좌상-눈썹바위-낙가산

 

▶석굴사원 옆쪽에 계단이 보이는 절이 하니 있는 와불 전으로 이 안에는 열반에 오르신 부처님을 모신곳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보니 엄청 거대합니다. 

 

석모도-보문사-와불상
석모도-보문사-와불상

 

 

▶와불 전 옆에는 33 관세음보살 사리탑과 오백나한상이 펼쳐져있습니다. 이 오백나한상은 오백 명과 표정이 모두 다르고 웅장하다고 느꼈습니다.

 

석모도-보문사-오백나한상
석모도-보문사-오백나한상

 

▶이 보문사는 정말 다른 절과는 다르게 여러 가지 모습을 하면서 평온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불경도 한 몫했지만 다시 한번 와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보문사를 나와서 온 가족이 아이스크림을 먹었는데 맛있었습니다. 석모도에 가시면 꼭 방문하세요. 후회합니다.

 

 

2023.04.27 - [생활정보, 여행, tv 등 이모저모] - (여행) 강화 석모도 민머루 해수욕장-갯벌체험& 캠핑과 주차정보

 

(여행)강화 석모도 민머루 해수욕장-갯벌체험& 캠핑과 주차정보

강화도 석모도를 갑작스럽게 여행을 떠나게 되었다. 석모도 자연휴양림에 갑작스럽게 2박을 예약하면서 강화도 석모도를 여행계획을 잡고 민머루 해수욕장에서 겸사겸사 텐트도 치고 라면도

aronysy.tistory.com

 

2023.04.29 - [생활정보, 여행, tv등 이모저모] - 어린이날 행사안내 - 율동공원 고무보트체험 & 성남시청 행사

 

어린이날 행사안내 - 율동공원 고무보트체험 & 성남시청 행사

올해 어린이날도 얼마 남지 않았다. 코로나19로 인해 어린이날 행사가 크게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율동공원과 성남시청등 제 주변에 어린이날 행사가 있어서 안내하고자 한다. 어린이날 이벤트

aronysy.tistory.com

 

2023.04.28 - [생활정보, 여행, tv등 이모저모] - (여행)강화 석모도 미네랄온천, 준비물, 꿀팁 대방출

 

(여행)강화 석모도 미네랄온천, 준비물, 꿀팁 대방출

인천에서 가까운 강화도 석모도에 급하게 여행을 가게 되었다. 그중 미네랄 석모도 온천은 2번씩이나 가게 되면서 더 각별하게 느껴진다. 미네랄온천시에 준비물과 여러 가지 꿀팁을 알려주려

aronys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