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남해여행을 하면서 TV에 나왔던 사량도에 있는 지리산을 등반하기로 했다. 그런데 대부분 사량도에 들어갈 때 배편은 통영에서 가는 배편이 대부분이었고 우린 남해에 숙소가 있어서 고성 용암표 배편을 이용했다. 고성 용암표 배표 찐 후기와 통영 배편과 삼천포 배편도 알아보겠습니다.
통영 사량도로 들어가는 배편은 크게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방법: 우리가 갔던 고성 용암포에서 사량도 내지항으로 가는 배편
● 두 번째 방법: 통영 가오치항에서 사량도 금평항 배편
● 세 번째 방법: 삼천포에서 사량도 내지항으로 가는 배편
1. 통영 사량도 고성 용암포 배편 (고성 용암포->사량도(내지) 배편
1) 고성 용암포 배편 시간 (동절기: 첫차 7:00/ 막차 4: 30분)
- 운영시간: 7시부터 ~ 16: 30분(주말: 17;30)
- 배표요금: 평일: 일반 5,500/ 소인 (24개월~ 초등) 3,000 (주말 할증 10%: 일반 6,000/ 소인 3.300) / 평일 10% 할인(중고생, 단체, 경로, 장애인) : 5,000 (주말할증 10% 5,500) / 도민(섬주민) 3,000(주말할증 없음)
- 준비물: 신분증, 소인은 가족증명서
- 고성 용암포 대표전화: 1688-2043 / 고성전화 055) 673-0524
▶고성 용암포 풍양호 홈페이지( http://www.pysnt.com/) 및 풍양호 안내
풍양호 선박검사로 결항예정과 설명절 예약안내등 공지사항도 알 수 있으므로 한번 들어가 보시기 바랍니다. 실내자석은 바닥으로 되어 있고 겨울에는 바닥이 따뜻해서 좋았습니다.
풍양호는 최신형 대형 고속차량 겸용 여객선 2016년 4월 건조, 199톤, 정원 229명, 차량 24대 적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량도에 가는 방법을 우리도 남해겨울여행을 계획하면서 일정 안에 포함되어 있던 사량도 지리산 겨울 산행을 계획했다.
그리고 우리는 남해의 5박 6일 숙소를 정했기 때문에 남해로 갈 수 있는 배편을 검색해 보았다.
그런데 남해에서 사량도에 가는 것보다 통영에서 사량도 들어가는 배편을 많이 이용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통영배편보다는 남해 고성 용암포 배편이 배 시간이 20분 밖에 되지 않았고 우리 남해숙소에서는 당연히 거리도 남해 쪽에 가까운 고성 용암포 배편과 숙소에서 제일 가까운 삼진포 배편 두 곳이 사량도에 간다는 정보를 알게 되고 직접 전화해서 출발시간과 사량도에서 돌아오는 시간등도 자세히 물어보았다.
▶고성 용암포 운항경로(20분 소요)
우리의 남해 숙소에서 사량도에 들어가는 배편으로 가까운 곳이 두 군데 있었다. 그중에서 숙소에서 한 시간 거리에 위치해 있고 첫 차가 7시이고 막차는 겨울에는 4시 30분이 막차라고 했다.
그런데 우리가 사량도 지리산 산행이 끝나는 곳은 우리가 사량도 내지항이 아닌 금평항이었다.
그리고 고성 용암포에 전화해서 물어보니 날씨가 급변해서 안 좋아지면 막차가 오후 4시 30분이 안 뜰 수 있다는 대답에 이래저래 사량도 내지항까지 2시 50분 배를 타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아침에 전화해서 미리 예약을 잡고 출발하라고 해서 5시에 일어나서 나갈 준비 하고 전화해 보니 사람이 별로 없는지 첫차가 7시니깐 15분 전에는 와서 티켓팅을 해야 한다고 답해주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사량도는 봄, 가을에 통영과 고성에서 들어오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미리 예약을 전화로 하라고 얘기해 준다는 것이었다. 정말 사람이 말도 못 하게 많다고...
즉 우리가 사량도에 들어왔던 사량도 내지항하고는 정말 반대되는 곳이어서 차를 세워놓았던 고성 용암포로 다시 돌아가려면 버스를 타고 사량도 내지항까지 와야 하는데 사량도 버스는 매 시간 50분마다 한 시간에 1대씩 있다.
즉 한 시간에 1대씩 있기 때문에 버스를 놓치면 그다음배를 탈 수 없어서 넉넉하게 금평항까지, 즉 등반은 끝내고 사량도 금평항에서 버스를 오후 1시 50분을 타야 좀 마음이 편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고성 용암포 첫차인 7시 차를 타고 20분이면 사량도 내지항에 도착하고 7시 30분부터 등산해서 정상에서 컵라면을 먹는 시간까지 5시간 정도 잡았다.
2) 고성 용암포 요금표 (고성 용암포 -> 사량도 내지항)
고성 용암표 요금은 사람만 배에 오르면 일반은 5,500원이고 주말인 토요일, 일요일은 이금액에 10% 할증이 되어 6,000원을 받고 소인(24개월~초등)은 3,000원(주말 할증:3,300)을 받는다.
고성 용암포는 차도 승선할 수 있는데 차 종류와 크기에 따라 값이 달라집니다.
승합차는 인원수에 따라 화물차는 차량 무게와 화물적재요금에 따라 자전거, 오토바이도 따로 요금을 받습니다.
그리고 중장비와 트랙터, 경운기와 수화물 1박스도 요금을 받는 것이 특이한 것 같습니다.
3) 고성 용암포 승선 준비물(신분증, 소인은 가족관계증명서)
배를 타고 가기 때문에 신분증은 필수로 필요합니다. 소인은 24개월부터 초등까지만 받기 때문에 가족관계증명서를 요구한다고 합니다. 저희 초등딸은 그냥 보고 필요서류를 원하지 않았지만 필요서류를 가지고 가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다시 사량도에서 고성 용암포에 들어올 때는 신분증 없이 사량도에 들어올 때 영수증을 매표소에 그대로 제시하면 됩니다. 다시 신분증이나 가족증명서 보여주지 않아도 됩니다.
4) 고성 용암포 풍양호 풍경
우린 6시 30분에 도착해서 주민등록증을 제시하고 매표를 예매한 후에 매표소 안에서 기다렸다.
어제가 크리스마스였고 공휴일이 아니라 휴일이어서 그런지 사람이 그렇게 많지 않았다. 등산복을 입은 사람은 우리만 보였고 도민분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리고 7시 되기 10분 전부터 이제 차량과 사람들이 타도 된다는 소리가 들리고 우리도 풍양호를 타기 전에 사진을 한번 찍어보았습니다.
겨울이어서 그런지 실내로 들어가는 길목이 미끄러워서 조심해야 합니다. 살얼음이 살짝살짝 얼려 있어서 일출 사진 찍으려고 밖에 나가려다가 미끄러워서 넘어질 뻔했습니다.
배는 사량도까지 20분 정도 걸리는데 날씨만 덜 추웠으면 밖에서 이런 풍경을 천천히 보고 싶었는데 날씨가 춥고 바닥이 미끄러워서 그냥 사진만 찍고 들어왔네요.
위 사진에 왼쪽 길에 바닥에 반짝이는 것이 아침 기온이 추워서 살얼음이 있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차량들이 배에 적재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20여분이 되니 창밖으로 사량도 내지항이 보입니다. 왠지 사량도 지리산에 올라가는 산행이 추울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
사실 우리 초등딸과 산에 올라가냐고 매표소 요금을 받는 분이 초등딸은 등산화가 아니고 산이 험악하니 그나마 쉬운 길로 올라가다가 다시 내려오라고 충고를 했습니다. 정말 결코 쉽지 않은 산행이라고 말입니다.
그리고 사량도 지리산과 옥녀봉등을 4시간 반 등반하고 금평항에서 내려와 버스를 타고 다시 사량도 내지항으로 와서 오후 2시 반 배편으로 다시 고성 용암포로 돌아갔다.
배 시간이 조금 남아서 매표소 앞에 풍채가 큰 고양이와 잠깐 놀았다. 그런데 5시간 정도의 산행으로 모든 가족이 다리와 발이 내 것이 아닌 듯 남해 숙소까지 정말 어떻게 갔는지 기억에 안 남았다는...
2. 사량도 통영 배편 정보
사량도로 들어가는 배편중에 통영 가오치 선착장에서 가는 방법이 제일 많이 가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아래 홈피(사량도배편-사량도 여객선)에 들어가셔서 배편 시간과 예약상황들을 살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예약은 1월 15일 자부터 가능한 것 같고 그전에는 예약마감이라고 되어 있어 그때그때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통영-가오치항과 사량도-금평항 내비주소(대표주소: 1577-6951)
① 통영-가오치항 주소:경남 통영시 도산면 도산일주로 542-5
② 사량도-금평항 주소:경남 통영시 사량면 진촌 1길 9
●통영-가오치항과 사량도-금평항 운영시간(동절기)
배편 홈피에 들어가 보시면 평소 운영시간과 동절기 운항일정이 나와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피에서 배편을 알아보시고 통영 사량도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사량도 삼천포 배편 (삼천포항에서 사량도 내지항 배편)
● 사량도 삼천포 배편 내비주소: 삼천포항 or 삼천포 할어회
● 사량도 삼천포 배편 운영시간 : 홈피에서도 전화문의바람(055-832-5033)
우리도 검색해서 어느 정도 알고 문의했지만 다시 한번 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경남 삼천포에서 출발하는 배편으로 우리가 문의해 볼 결과 배는 2종류가 있는 일신 1회와 일신 2회가 있습니다.
전화로 문의해 본 결과 정기선이 없어져서 동절기에는 삼천포에서 출발하는 배는 2번이라고 합니다.
첫 시간은 새벽 5시와 다음차는 오후 2시에 통영 사량도에서 2시에 출발하는 배가 마지막이라고 합니다.
통영 사량도 가는 배편 횟수도 적어서 정보가 너무 부족하더라고요.
삼천포항에서 출발하는 배는 버스로 치자면 마을버스 같은 배로 여러 섬을 조금씩 돈다고 합니다. 그리고 배가 적어서 차는 적재할 수 없다고 안내받았습니다.
외지 사람 위주가 아니라 현지분들을 위한 배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시간도 오후 2시에 사량도에서 출발할지 좀 빨리 출발할지는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서 다르다고 해서 남해 숙소에서 30분 내외로 제일 가까웠지만 포기하고 한 시간 거리인 고성 용암포에서 출발하는 배편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일신호 (삼천포여객선터미널)
하계 : 위판장(1항 차) - 수우도 - 대항 - 옥동 - 돈지 - 수우도 / 위판장(2항 차) - 수우도 - 돈지 - 덕동 - 대항 - 수우도동계 : 위판장(1항 차) - 옥동 - 금평 - 대항 - 내지 / 위판장(2항 차) - 내지 - 대항 - 금평 - 옥동
-일신 112호 (삼천포여객선터미널)
하계 : 삼천포(1, 3항 차) - 대항 - 내지 - 수우도 / 삼천포(2, 4항 차) - 수우도 - 내지 - 대항동계 : 위판장(1항 차) - 수우도 - 외지 - 읍덕 - 사금 - 돈지 - 수우도 / 위판장(2항 차) - 수우도 - 돈지 - 사금 - 읍덕 - 외지 - 수우도
-가자세계로 호
삼천포 사량도여객선터미널 - 사량도(내지)
●사량도 삼천포 이용요금표(준비물: 신분증 필수 지참)
일신호와 일신 112는 자동차 선적이 안 돼서 일반 요금표만 있습니다. 가자 세계로 배편은 큰지 배 선적요금이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생활정보, 여행, tv등 이모저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조회 기간과 환급금 조회 및 달라지는 세액공제-손택스 소개 (1) | 2024.01.17 |
---|---|
자동차세 연납 신청기간 및 조회 방법, 납부방법과 자동차세 계산기 알아보기 (0) | 2024.01.15 |
불로그로 돈벌기: 구글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계정해지 등 해결방법(계정정지 차이점) (6) | 2024.01.13 |
TV수신료 해지 방법 & 분리 납부(아파트 TV 수신료 해지 방법 , 분리 납부) (0) | 2024.01.12 |
남해 다랭이마을- 풍경 맛집과 계단식 이색풍경(맛집&주차) (2) | 2024.01.06 |
댓글